디저트

복숭아 파이 만들기

September 6, 2015

안녕하세요, 오늘은 과수원에서 직접 딴 복숭아를 가지고 파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집에서 생 과일로 직접 파이를 만들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파이보다 훨씬 더 신선한 맛을 즐길 수가 있답니다.

파이크러스트 반죽 재료: 밀가루 2 1/2 컵. 설탕 1 작은 스픈. 소금 1 작은 스픈. 버터 2 스틱. 아이스 워터 1/4 ~ 1/2 컵 

복숭아 속: 밀가루 1/4 컵. 복숭아 5개 ~ 7개. 설탕 1/3 ~ 1/2컵. 버터 2 큰스픈.

계란물: 계란 1개. 우유 1큰스픈

반죽을 밀대로 밀때 필요한 밀가루 여분

그외 파이와 함께 곁들일 바닐라 아이스크림

복숭아 파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파이 크러스트 반죽을 만들어야 합니다. 

  1. 반죽을 만들기 위해 버터를 작은 주사위 모양으로 자릅니다. 
  2. 얼음물도 준비 합니다. 
  3. 푸드 프로세서에 밀가루, 설탕. 소금을 넣고 섞어줍니다. 
  4. 버터를 넣고 5초 만 섞어준다. 버터가 너무 잘게 부서지면 파이크러스트가 바삭한 맛이 덜하게 되므로 아주 잠깐만 섞어주세요. 버터가 완두콩 사이즈로 남아 있는것 좋습니다.
  5. 기계로 섞어주면서 얼음 물을 먼저 1/4컵 넣어준 후 반죽이 뭉치기 시작하는 바로 그 순간까지 얼음물을 1스픈씩 넣어줍니다. (그러나 들어간 얼음 물의 양이 총 1/2  컵이 넘지않게 합니다). 반죽이 뭉치기 시작하는 바로 그 순간에 물 넣기를 멈추어 주세요. 뭉치기 시작하는 그 순간 이 후로 물이 들어가면 반죽이 질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6. 만약 집에 푸드 프로세서가 없다면 큰 그릇에 밀가루. 소금 설탕. 버터를 넣고 버터가 완두콩 모양이 될때까지 손가락이나 페이스트리 나이프로 눌러주다가 얼음물을 넣고 반죽해 줍니다. 버터가 체온으로 녹지 않게 빠른 시간 안에 합니다. 
  7. 완성된 반죽은 치대지 않고 (손이 많이 닿을 수록 버터가 녹고 바삭한 식감을 살리기 어렵습니다.) 뭉치기만 한 상태에서 반으로 나눈 후 따로따로 비닐랩에 싸서 냉장고에 1시간 정도 보관 해 줍니다.
  8. 냉장고에서 단단해진 파이크러스트 한덩어리를 꺼내어 밀가루를 조금 뿌린 테이블 위에서 밀대로 파이그릇 보다 지름이 조금 더 크게 밀어줍니다. 
  9. 반죽을 밀대로 말아올리면 쉽게 파이 그릇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10. 체온에 의해 반죽이 무르지 않게 살살 그릇에 맞추어 모양을 잘 잡아줍니다.  
  11. 그릇 밖으로 삐져나온 반죽을 잘라준 후 냉장고에서 30분간 보관해 줍니다.
  12. 계란과 우유를 섞어 계란물을 만들어 주세요. 
  13. 잘씻은 복숭아를 잘라준 후 설탕. 밀가루를 섞어주세요. 복숭아가 물이 많다면 밀가루를 1큰스픈 정도 더 첨가 해 주시면 굽고난 후에 물이 많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4. 냉장고에 보관해둔 파이디시에 양념한 복숭아를 소복히 담습니다.
  15. 버터를 조금씩 떠어 올려줍니다. 
  16. 위에 얹을 파이 반죽과 잘 붙게 하기위해 파이 크러스트 가장자리에 돌려가면서 계란과 우유를 섞은 물을 발라줍니다. 
  17.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던 나머지 파이 반죽을 꺼내에 파이그릇에 깔아준 반죽과 같은 크기로 밀어줍니다.
  18. 역시 밀대에 감아서 파이를 살살 덮어줍니다. 잘 안덮히는 부분은 남는 반죽으로 보충해주세요.
  19. 파이그릇 밖으로 삐져나온 반죽을 잘라준뒤 포크를 이용해 가장자리를 꼭꼭 눌러줍니다. 파이 윗부분에 스팀이 빠져 나갈 수 있도록 칼집도 내어줍니다. 
  20. 준비된 파이를 30분정도 냉장고에서 차게 만듭니다. 차가운 버터가 순간 뜨거운 오븐 안에서 스팀을 만들어 내어야 바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21. 차가와진 파이위에 노릇한 색감을 살리기 위해서 계란물을 꼼꼼히 발라줍니다.
  22. 화씨 450도 섭씨 23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20분정도 구워주세요. 20분 후에는 온도를 화씨 350도 섭씨 180로 내려 40분정도 더 구워줍니다. ** 처음에 뜨거운 온도로 구워 바삭함을 먼저 살려준 후에 속안까지 익히기 위해서 온도를 낮추어 줍니다. 그릇 바닥에 깔려있는 파이 크러스트가 잘 익으면 파이는 다 된것이로 생각하시면 되요. 복숭아로 덮혀 있기 때문에 간혹 덜 익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하세요.
  23. 완성된 파이는 뜨거운 상태에서 자르게 되면 안의 복숭아가 흘러내리기 때문에 모양이 망가집니다. 그러니 파이가 완전히 식어서 속이 굳으면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하게 먹고 싶다면 전자랜지에 10초간 데운후에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24. 궁금한 점은 질문하시면 답해드립니다. 제철 과일로 만든 파이 한번 만들어 보세요~
Print Friendly

You Might Also Like

No Comments

Leave a Reply